1.1에 추가된 기능중에 Blog API를 일부 지원하는 것이 있죠. 한번 맛배기를.

http://windowslivewriter.spaces.live.com/ 에 가면 MS Live Writer beta 버전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툴들도 있겠지만 이것을 한번 사용해 보죠.

우선 플러그인 목록중에 Blog API를 활성화 시킵니다. 물론 이것 없이도 가능은 합니다. 이 플러그인은 좀 사용을 편하게 해 주는 것이죠.

이제 Live Write를 실행합니다. 처음 실행하면 계정 설정이 나오며 이미 사용중이신 분들은 계정 추가를 하시면 됩니다. 블로그 종류를 설정하는 화면에서 "Another weblog service"를 선택합니다.

이제 홈페이지 주소와 로긴용 이메일 ID,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Blog API 플러그인의 도움으로 홈페이지 주소만 입력해도 자동으로 셋팅이 됩니다.
이제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위의 예제에서는 뒤에 "</string>"이라는 것이 붙는데 이는 테스트 케이스를 위해 넣은 것입니다. 즉 태그나 특수문자를 입력해도 동작하는데 별 이상이 없는 것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일부 작성기에서 오류를 일으킬 수는 있습니다.)

이제 글을 작성합니다. 그림 삽입 지원됩니다! 다만 태그의 경우 아직 지원하지 않고 카테고리의 경우 Live Writer는 복수개를 선택할 수 있으나 태터툴즈에 정상적으로 글을 올리기 위해선 카테고리는 하나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자 이제 툴바의 "Publish"를 누릅니다.
잠시 기다리면 블로그에 방금 저장한 글과 그림이 정상적으로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 메뉴의 열기를 통하면 기존에 작성한 글도 편집 가능합니다.
실제 많은 작성 프로그램과 호환성에 약간 문제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적당한 수준으로는 웹에서 직접 작성하지 않고 프로그램을 통해 포스팅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더불어 블로그나 기타 시스템과의 글 동기화도 구현 가능할 것입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