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12/14 2

개발자 대란

본인도 팀장이 되면서 쓸만한 개발 인력 뽑는 것을 아예 포기해 버렸고 또한 많은 곳에서 IT 인력 대란을 이야기 하곤 한다. IT 인력을 배출해 내는 교육 기관에 문제가 있기도 하고 또한 IT 경력 8년 이상의 개발자를 구하는 것은 불가능이라는 점도 있다. 99년도에 병역특례로 시작된 나의 직업 개발자의 인생도 이제 6년을 넘어 7년차가 되면서 점점 내가 원하는 연봉을 받으려니 전부 연구소장 급이 되어야 한다는 점들이 슬슬 압박으로 다가오고 있다. (본인이 연봉 욕심이 많다는 것은 어느정도 인정하긴 하지만;;) 최근 현 연구소장님과의 대화에서도 소장님의 친구분들은 개발에서 손땐지 오래라고 한다. 자신처럼 아직도 개발에 깊게 관여하는 사람은 없다란다. 개발경력 10년 이상의 사람을 한국에서 만나서 같이 일..

IRI : Internationalized Resource Identifiers

이전글중 Tatter Tools에 관련된 글에 흥미로운 코멘트가 발견되었다. IRI가 제정되었으므로 틀린것이 아니라는 의견이었다. 우선 갑작스레 IRI라는 약자가 등장하여 잠시 당혹케 했다. IRI는 URI가 무엇인지 아는 사람이라면 쉽게 추측할 수 있는 약자이며 2005년 1월에 발표된 RFC3987에 그 내용이 자세히 나와 있다. 본인도 처음 알게된 항목이다. 관심있는 분들은 읽어 보시고.. RSS 2.0에서 Link란에 URI가 아닌 IRI를 적는 것이 아니고, IRI의 스탠다드가 나온 것이지 다른 표준을 변경한 것이 아니며, 호히려 RFC3987에서는 10페이지쯤에 어플리케이션은 두단계에 걸쳐 IRI를 URI로 변경해야 한다라고 정의되어 있다. 당연하겠지만 HTTP/1.1을 뜯어 고칠 수는 없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