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3/02 5

CodeHighlight Plug-in

순전히 개인적으로 필요해서 만든 플러그인입니다. 이게 어서 티스토리에 적용되어야 할텐데요. -ㅅ- 베이스로 "dp.SyntaxHighlighter"를 사용합니다. http://www.dreamprojections.com/SyntaxHighlighter 기존 테터에서 사용되던 [ code ] [ / code ]를 사용합니다. 그냥 이대로 하는 경우 C++로 기본 적용됩니다. 만약 언어를 적용하고 싶은 경우 "[ code" 다음에 언어를 적고 "]"를 쓰시면 됩니다. http://www.dreamprojections.com/SyntaxHighlighter/Usage.aspx 여기서 class 영역에 지정하는 방법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령 "c#:collapse"를 하고 싶다면 [ code c#:c..

태터툴즈 3주년

더불어 블로그를 본격적으로 돌린지도 2년. 다른 형태의 시스템이나 다른 블로그시스템도 고려했으나 태터를 선택했고 현재는 Tistory의 QA 담당. 태터는 아직도 어렵다. 마비노기를 하면서 주위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스킨 하나 바꾸는데 한시간이나 걸리는 서비스"란 소리도 들었다. (티스토리 이야기) 태터툴즈는 더 극악한 시스템이긴 하다. 허나 계속 변하는 사람들의 표현욕구를 쉽게 반영해 나갈 수 있는 플랫폼이 되기도 한다. 태터의 나가야 하는 두가지 큰 방향이 있다면 하나는 "Easy"이고 다른 하나는 "Powerful"일 것이다. 두개는 서로 상충되는 성격을 가지고 있긴 하다. 하지만 그 두개를 조화시키면 더욱 보완효과를 가질 수 있기도 하다. 현재의 발전 속도를 보면 어려울 수도 있지만, 그래도..

웹 진화론 - 우에다 모치오

웹 진화론 우메다 모치오 지음, 이우광 옮김/재인 사실 난 이런 책보단 토정비결책을 더 좋아한다. 현 시대의 스타를 조명하는 책들은 현 시대를 설명해 준다. 허나 1년 후조차 어떻게 변항지 모른다. 기존의 거대기업들이 크는데는 오랜 기간이 걸렸으나 점점 가속하된 현재 사회에선 구글조차 몇년만에 저런 성장을 한 것이다. 그리고 지금의 구글조차 광고 다음에 무엇인가를 고민한지 오래 되었다. 인터넷이 우리에게 가져다준 가능성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그중 일부를 이용하여 우뚝 선 기업이 구글이다. 그래서 그들은 그들의 사업이 궤도에 오르자 마자 사람들을 미친듯이 끌어모으고 회사를 산다. 구글의 독특한 문제라거나, 박사학위 소지자 마저도 어깨 힘줄 겨를도 없이 아이디어를 쏟아 내게 조른다. 최근의 구직공고라던가,..

중앙 집중식 구성 vs. 분산형 구성

처음에 컴퓨터라 불리는 것들은 매우 중앙집중식의 시스템이었다. 천공카드 시절은 물론 나의 경우 90년대 중후반의 대학 시절에도 중앙 서버에서 많은 작업들을 하였다. 누군가 2기가짜리 Core파일이라도 떨어트리면 수십명의 터미널 화면은 얼어버렸다. PC(Personal Computer)도 보급이 되기 전엔 상황이 비슷하여 중학교때의 기억을 더듬어 보면 성적처리를 컴퓨터로 했는데 모든 성적은 한대의 컴퓨터에 시간약속을 잡고 입력하였다. OMR이 아닌 일반적인 시험을 보고 그 점수만 한대의 컴퓨터에 다 모아서 처리하는 방식이었다. 지역마다, 상황마다, 시대마다의 차이는 있겠지만 PC는 점점 성능이 올라가서는 이제는 서버가 전통적으로 좋은 컴퓨터라는 관념에서 최근에는 IDC에 들어가기 쉽게된 오락도 잘안되는 박..